실내 유튜브 녹음용 20만원대 마이크 로지텍 블루예티X 추천 이유 및 1년 실사용 후기
유튜브를 시작 한 지 2년이 다 되어 갑니다. 내년 3월이면 2년이네요.
처음 녹음할 때 어찌나 어색하던지. 제 목소리를 편집하면서 ‘이걸 하는 게 맞나..’ 생각이 많이 들었던 기억이 납니다 ㅎㅎ;
갤럭시 녹음 기능으로 녹음해보니 웅웅 거리는 소리가 많이 들려서, 별도로 마이크를 구매했었어요.
마타스튜디오 와이어리스1/무선 핀마이크
광고 아닙니다. 내돈내산으로 구매했던 제품이에요.
3만 원대 가격이라 입문하기 좋았고, 후기가 몇천 개씩 있는데도 평이 좋은 편이라 믿고 구매했습니다.
실제로 잘 사용했어요.
호기롭게 유튜브를 시작해도, 영상 몇개 안 올리고 그만두는 분들도 많거든요. 시작은 가성비 좋은 아이템으로 싸게 시도해 보는 게 좋습니다.
유튜브를 시작한지 6달쯤 되었을 때, 마이크를 지금의 로지텍 블루예티 X로 바꾸었습니다.
지인이 쓰고 있는 걸 써보니 확실히 차이가 나더라고요. 괜히 멋도 있고, 녹음하는 재미도 있을 것 같아서 구매했어요. 신제품 가격이 온라인으로 2만 원 초반대여서 엄청 부담스럽진 않았습니다.
지금까지 아주 만족하며 사용하고 있어요. 여러가지 장점이 있는데, 로지텍이 마이크도 잘 만드네요..!
오늘은 약 1년 정도 사용해본 블루예티 X 마이크 내돈내산 후기입니다.
고급형 스탠드 마이크 중에서 가성비 좋은 마이크
‘유튜버 마이크’ 검색하면 많이 나오는 상품들이 있습니다. 몸에 장착하고 인터뷰를 하는데 좋다는 마이크는 소니 제품이 유명합니다.
저는 집에서 컴퓨터 앞에 앉아서 혼자 녹음을 하기에, 실내 스튜디오용 스탠드 마이크를 찾아봤어요.
후기도 좋으면서 뭔가 생긴것도 멋진, 녹음을 하고 싶게 만들 것 같은 느낌.
딱 보자마자 그런 생각이 들었던 슈어 MV7 마이크였습니다. 비쌀 것 같다 싶긴 했는데, 인터넷 최저가로 43만 원.
20-30만 원대 정도를 생각하고 있었던 터라, 예산보다는 좀 더 비쌌습니다.
그래도 한 번 사면 오래 쓸 테니, 이 정도면 좀 더 투자할 수도 있겠다고 생각했어요.
그다음으로 찾은 게 지금 구매해서 사용하고 있는 로지텍의 블루예티 X입니다.
가격은 20만 원 초반대로, 슈어에 비해 절반 가격이었어요.
사실 전업 유튜버도 아니고, 녹음을 그렇게 자주 하는 것도 아니니 20만 원대 제품이 제게 딱 맞지만, 괜히 슈어에 욕심이 나더라고요ㅎㅎ;
키보드, 마우스를 로지텍 제품을 사용하고 있어서 브랜드 자체는 신뢰하지만, 마이크는 처음 들어봐서 긴가민가했어요. 유튜브 비교 리뷰도 많이 보고 블로그도 많이 찾아봤습니다.
후보군 중 결국 마지막까지 남은 건 슈어와 로지텍 제품.
슈어 MV7 마이크와 비교 후 로지텍 마이크로 결정한 이유
결국 로지텍 블루예티X 모델을 구매했습니다. 가격이 싸서 구매한 건 아니었어요.
로지텍에서 제공하는 편의 성능을 보고 구매를 결정했습니다.
아무래도 이런 전문적인 마이크는 세부 소리 설정을 조절할 수 있습니다.
기술적으로 제가 잘 알지는 못하기도 하고요, 세팅 하나하나 만져가면서 정밀하게 조정하고 싶은 생각도 없어요.
‘그냥 유튜브 하기에 적당한 상태로 알아서 설정해줬으면’ 하는 바람이었습니다.
이 부분을 정확하게 해결해 주었어요.
블루예티 마이크와 연동되는 로지텍의 전용 앱을 설치하면 이렇게 세부 설정을 할 수 있는데요,
내가 원하는 설정을 저장하는 프리셋을 만들 수 있을 뿐만 아니라, 전 세계 로지텍 마이크 유저가 사용하고 있는 프리셋 설정값을 공유할 수 있습니다.
탐색 메뉴에 들어가 보면, 내가 어떤 스타일의 세팅을 원하는지 체크할 수 있습니다.
마이크로 여러 종류가 있기에, 그에 맞는 세팅을 선택하실 수 있어요. 저는 이 중에서 YOUTUBE에 적합하면서, CLEAN 한 목소리를 원했어요.
그러면 이렇게 다른 사람이 만들어놓은 사용자 지정 프리셋을 무료로 가져와서 사용할 수 있습니다.
내가 일일이 공부해서 오디오 설정을 세팅하려면 오래 걸리기도 하고, 잘 모르는 영역이라 어렵죠. 마이크 그 자체의 하드웨어 성능은 슈어 MV7이 더 좋을지도 모릅니다. 비싸니까 더 좋은 성능이 들어갔을 수도 있어요.
하지만 제가 전문적인 유튜버가 아니기에, 적당한 가격에, 적당한 성능, 녹음하기에 최고의 편의성을 가진 상품을 원했습니다. 기기 자체의 하드웨어도 중요하지만, 이런 소프트웨어 지원도 구매를 결정하는 데 있어서 정말 중요한 것 같아요.
마이크를 스탠드로 세워두고 쓰기에 마이크가 손상될 가능성은 거의 없습니다.
정말 특별한 일이 있지 않으면, 앞으로도 쓸 예정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