해외여행 중 여행사 미술관, 박물관 단체투어 예약할 때 고려해야할 3가지
일주일 정도 파리 여행을 다녀왔습니다.
세 번째 방문이라 그런 건지, 나이가 들어서 감성이 줄어든 건지, 예전만큼 파리가 막 좋게 느껴지진 않았어요. 10월의 날씨가 우중충했기 때문일까요.
자유여행을 선호하는 편이지만, 이번에는 여행사 투어를 2개 이용해 봤습니다. 루브르 박물관, 오르세 미술관을 2번씩 가봤지만 혼자 이어폰 끼고 구경했다 보니 기억에 남는 게 없더라고요.
큐레이터분의 작품 설명을 들으면서 보면 새롭게 보인다고 해서 신청해봤습니다. 물론 장단점이 있었어요. 하지만 투어를 신청한 걸 후회하진 않습니다. 돈이 아깝진 않았어요.
여행사 사이트에 들어가보면, 같은 장소라도 가이드 투어 종류가 정말 많습니다.
오늘은 여행사에서 진행하는 미술관이나 박물관 투어를 선택할 때 고려해야 할 중요 포인트 3가지에 대해 알려드리려고 해요.
1. 최대 몇명 인원 제한의 투어인지 확인
미술관이나 박물관 투어의 특성상, 가이드가 특정 작품을 소개할 때 같이 그 작품을 보면서 설명을 들을 때 가장 좋더라고요.
하지만 인원이 10명, 20명을 넘어가면 뒤에서 작품을 보게 될 수도 있고, 제대로 이해하기 어려울 수 있습니다.
가격이 조금 더 비싸지만 인원 제한을 4명, 6명 이하로 제한하는 투어는 보통 인원수를 명시하는 편이에요.
하지만 15명, 25명까지 진행하는 투어는 보통 인원수를 표기하지 않는 경우가 많습니다.
물론 인원수가 많다고 해서 투어의 질이 떨어지는 건 아니에요. 후기가 많고, 경력이 많은 분들은 또 그만큼 노하우가 있겠지요. 인원이 많은 투어의 장점도 있기에, 무조건 안 좋은 건 아닙니다.
소수 인원의 투어를 원하시는 분들은 예약 전에 최대 몇명의 인원으로 투어를 진행하는지 문의해 보셔요.
대부분의 여행사는 투어 인원수를 공개합니다. 아니면 당일에 너무 많은 인원이라 당황하거나 후회할 수 있으니까요ㅠㅎㅎ
2. 오전 vs 오후 투어
6시간 이상 소요되는 투어는 보통 반일투어라고 해서 하루에 1번만 진행되는 경우가 많습니다.
하지만 3시간 정도 소요되는 박물관, 미술관 투어는 오전, 오후로 하루에 2타임 진행되는 경우가 많아요.
일정이 된다면, 웬만하면 오전 투어를 추천드립니다.
아무래도 오전에 오픈하자마자 투어를 하면 그나마 사람이 적은 환경에서 쾌적하게 관람할 수 있으니까요.
특히 루브르 박물관처럼 30분, 1시간마다 예약 인원을 제한해서 받는 경우 개인이 오전 예약을 하려면 몇 주, 몇 달 전부터 예약을 해야 하는 경우도 있어요. 이런 경우에 개인이 티켓을 구매하지 못해도 공식 가이드 투어를 이용하면 오픈 시간에 입장할 수 있더라고요.
저도 이번에 루브르 박물관에 개인 티켓으로는 11시에 예약했지만, 가이드 투어로 9시에 바로 입장했습니다.
확실히 사람이 적고 좋았어요.
3. 가이드의 학위 vs 여행사 경력
위 2가지 요소를 다 고려해도 여전히 많은 가이드분들이 계십니다.
이건 호불호가 많이 나뉠 텐데, 저는 여행사 경력을 더 보는 편이에요.
미술 관련 학위나, 전문 자격이 있는 분들도 계신데요,
미술 작품을 아주 전문적으로 듣고 싶으신 분들은 당연히 만족도가 높을 거예요.
하지만 저는 그 정도까지 깊게 알고 싶은 건 아니어서요. 너무 깊은 설명보다는 사람들이 관심 있어할 만한, 재밌는 설명 정도면 충분하다고 생각하는 편이라 여행사 경력을 더 보는 편입니다.
아무래도 사람들이 관심 있어하고, 만족을 느끼는 부분을 잘 알고 계시더라고요. 너무 전문적인 설명은 오히려 따분하게 느껴질 수도 있기에, 실전 경력을 더 중요시하는 편입니다.
성향에 따라 선택하시면 좋을 것 같아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