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겨울에 자동차 시동이 걸리지 않는 이유는? 배터리를 교체해야할까

SEO아레나 2024. 12. 24.

지난주에 강원도 평창에 잠시 여행을 다녀왔습니다.

산타페 경유차를 렌트해서 다녀왔어요. 첫째 날에는 문제가 없었는데, 두 번째 날 숙박하고 체크아웃을 하는데 차에 시동이 안 걸리는 거예요.

 

아- 전혀 예상을 못했던 일이라 당황했습니다.

눈이 내리는 정도는 아니었지만, 야외에 세워두어서 아마 밤에는 영하 온도였겠지요.

시동을 켜보니 빨간불만 잔뜩 뜬 상태로 낑낑대는 소리와 진동만 반복되어서, 10번쯤 시도하다가 포기했습니다.

 

 

 

일단 배터리에 빨간색 불이 들어와있어서, 배터리가 나간 줄 알았어요.

예전에 배터리가 나가서 이런 현상이 나타난 적이 있었거든요. 보험사를 불러서 배터리 충전 요청을 했습니다.

 

 

보험사 긴급출동, 겨울에 시동 걸리지 않는 차량 원인 확인

 

강원도 산간 지역이라, 애니카에서 도착하는데 20분쯤 걸렸습니다.

배터리 충전 관련 장비를 끼우시더니, 금방 해결해주셨어요. 그런데 배터리는 정상인 것 같다고 하시더라고요.

 

 

 

배터리 문제가 아니라, 너무 추워서 연료인 경유가 얼어서 시동이 안 걸릴 수 있다고 하셨습니다.

그런 얘기는 들어본 적이 없어서 검색해보니, 진짜 겨울에 뉴스 기사가 많더라고요.

 

“앗 시동이 안걸려” 영하 날씨에 디젤차 연료가 얼었다

 

“앗 시동이 안걸려” 영하 날씨에 디젤차 연료가 얼었다

 

www.ytn.co.kr

 

30분 이상 시동을 켜놓으면 문제가 없을 거라고 하는데, 사실 시동을 끄면 다시 안 켜질까 봐 걱정을 많이 했습니다. 강릉 시내까지 40분 정도 운전하고 나서 점심 먹고, 다시 켜보니 시동이 잘 걸렸어요.

 

 

경유 차량에 시동이 걸리지 않을 때 대처 방법

경유는 온도가 내려가면 경유 내에 있는 파라핀 성분이 젤 상태로 되며,
이 젤 상태로 된 파라핀이 연료필터의 외측면에 붙어서 연료의 흐름을 나쁘게 해서, 시동이 잘 걸리지 않게 됩니다.
  • 연료필터 및 세퍼레이터(수분분리기)의 수분을 자주 제거하여 결빙을 방지
  • 디젤연료첨가제 사용

 

가솔린, LPG는 얼지 않는다고 해요. 경유만 날씨가 추울 때 얼 수 있다고 합니다.

경유가 어는 걸 방지하는 여러가지 방법이 나오는데, 차를 외부에 세워두는 일이 잦은 분들은 가까운 정비 센터를 방문해서 점검하시는 게 더 나은 방법일 수 있습니다.

 

요즘 유튜브 보면 이것저것 다 알려주긴 하지만, 자동차를 잘 아는 남성분이 아니면 사실 차 뚜껑 열어서 직접 조치를 하는 게 쉽지 않으니까요.

저는 부산에 살다보니 그렇게 춥지 않아서 그런가, 위쪽에 살고 계신 분들은 진짜 추운 날 차를 밖에 세워두면 한 번씩 이런 일을 겪을 수 있겠네요.

 

경유나 휘발유나 전혀 관심이 없었는데, 이번에 경유에 대해서 이거 하나만큼은 절대 까먹지 않을 것 같습니다ㅠㅎㅎ

댓글